티스토리 뷰

세단과는 또다른 매력을 지닌 SUV.

많은 사람들이 세단이 아닌 SUV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죠. 가족이 많거나 차에 많은 짐을 실어야 하거나 또는 낚시나 캠핑 등 취미생활을 더욱 편하게 즐기기 위해 공간의 활용도가 높은 SUV를 선택하는데요. 저 또한 '차박'의 매력을 뿌리치지 못하여 세단보다는 SUV를 더욱 선호하는 편이랍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현대, 기아, 삼성 등 국내 자동차 브랜드에서 판매하고 있는 SUV에는 어떤 차들이 있는지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SUV는 세단과 마찬가지로 크기별로 다양하게 나뉘게돼요. 경형,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대형 등이 있어요. 국내에는 보통 소형, 준중형, 중형, 준대형 정도로 분류되는 것 같네요. 그럼 분류별로 나눠서 소개해드릴게요. (한페이지에 모두 소개해드리려고 했으나 글이 너무 길어지는 바람에 이번 글에서는 준대형 먼저 소개해드릴게요)



국산 준대형 SUV


먼저 현재 시판되고 있는 국산 준대형 SUV에는 팰리세이드, GV80, 모하비, 렉스턴 이렇게 총 4개의 모델이 있어요.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순서대로 현대, 제네시스, 기아, 쌍용 차량이구요. 가격대는 3천만원대에서 많게는 6천만원대까지있네요.



· 팰리세이드

트림은 익스클루시브 / 프레스티지 / 캘리그래피 / VIP 이렇게 4개로 가격은 익스클루시브 3,573만원부터 VIP 5,563만원까지네요. 트림에 따라서 8인승~7인승, 전륜구동, 풀타임 4륜구동이 있어요. 연비는 9.3이라고 하네요.



팰리세이드는 무엇보다 폴딩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게 장점인 것 같네요. 8인승의 차량인 만큼 3열로 된 좌석이 운전석과 조수석을 제외하고 쉽게 폴딩할 수 있어요. 특히 분할 폴딩이 가능하여 필요한 만큼만 접었다 폈다 할 수 있어서 더욱 효율적이네요.



3열 모두 USB충전 포트가 있네요. 총 5개로 어마어마한 충전포트를 자랑하는군요. 예전에 제가 차량 뒷자리에 앉아 있었고 휴대폰 충전을하며 폰을 봐야할때가 있었는데 뒷자리에 충전포트가 없어서 앞좌석까지 몸을 비집고 들어가서 콘솔박스에 눕다시피 한적이 생각나네요. 하지만 팰리세이드는 어디에 앉아도 자유롭게 충전할 수 있으니 콘솔박스에 누워있을 일은 없겠어요!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는 팰리세이드. 9에어백 시스템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응축된 액티브 세이프티 시스템이 적용되어있어 더욱 안전하다고 하네요.

이밖에 후측방 모니터와 후석 승객 알림기능이 있어 어린 자녀가 있는 분들에게는 더욱 유용한 기능이 아닐까싶어요.




당사 최초 험로 주행모드가 추가된 새로운 HTRAC 적용(전자식 AWD시스템)으로 다양한 지형의 험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고해요. 


이밖에 현대 스마트센스기능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이탈방지 보조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네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특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차로 유지 보조 등의 기능이 있어요.






· GV80


GV80은 2.5 가솔린터보 6,067만원부터 3.5 가솔린터보 6,951만원으로 5인승 차량이네요. 후륜과 전륜이 있고 연비는 9.7이라고 해요. 


제네시스에서 GV80은 첫 SUV에요. 그만큼 제네시스에서는 의미있는 모델이 아닐까 싶어요. 확 바뀐 디자인이 적용됐죠. 앞뒤의 제네시스 시그니처인 두줄램프가 개인적으로 너무 마음에 드는 부분이랍니다. 




후진 주차시 또는 출차시에 후방에 보행자나 장애물이 감지되면 경고음과 함께 자동으로 차량을 멈주는 기능이 있어요. 요즘 특히나 키가 작은 어린 아이들의 사고가 많이 보여 너무 안타깝고 마음이 아팠는데요. 이런 기능으로 인해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사고 없이 안전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제네시스의 특별한 부분 중 하나죠. 제네시스 통합 컨트롤러라고해서 윗쪽 동그란 부분에 손가락으로 글씨를 쓰면 글씨를 인식하여 입력이 된다고 해요. 음 지인의 차량을 통해서 컨트롤러기능을 써봤는데 그닥 유용하진 않는 것 같아요. 영문이면 수월하겠는데 한글이라 한글자 한글자 쓰려면 손가락이 너무 바빠져요. 글씨쓸 시간에 음성인식으로 검색하는게 훨씬 편하다는 의견을 살짝 남겨봅니다.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세계 최초를 자랑하는 액티브 로드 노이즈 컨트롤 기술이라고해요. 로드노이즈가 발생될때 소음과 반대되는 위상의 제어음을 스피커로 출력하여 조용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고해요. 달릴때 은근히 거슬리는 외부의 소음을 차단해준다고 하니 더욱 조용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겠어요. 




제네시스 디지털 키

스마트폰에 제네시스 디지털 키 기능이 있어서 폰만 있으면 차문을 열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동거는것도 가능하다고 하네요. 외출할때 폰은 챙겨도 차키를 두고오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럴때 너무 유용할 것 같네요.


이 밖에도 기본적인 헤드업디스플레이, 주행보조 등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있는 제네시스의 SUV인데요. 최근 GV70의 스파이샷이 올라왔죠. 출시가 임박한 만큼 GV70또한 참 기대가 되네요.




· 모하비

모하비의 가격은 4,702만원부터 5,689만원이고 승차인원 5인승,6인승,7인승의 모델이 있어요. 모하비도 이번에 디자인이 확 바뀌었죠. 기존의 틀을 완전히 벗어버리고 새로운 모습이 눈길을 끌었어요. 스포티한 느낌이 들면서도 진중한 무게감이 느껴지는 것 같아요.





V6 3.0 디젤 엔진 / 전자식 4WD / 프레임 바디 / 터레인 모드

국내 동급 유일의 엔진으로 온로드와 오프로드를 가리지 않는 주행성능을 보여준다고해요. 역시 모하비의 강인함은 그대로인 것 같네요. 모하비는 프레임 바디로 안정적인 자세, 안락감을 준다고하네요.



렉시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으로 풍부한 음질 그리고 12.3인치 UVO 네비게이션으로 한 화면에 위젯으로 분활할 수 있어 활용적이고 카투홈 서비스,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자동 무선 업뎃 등 첨단 커넥티비티 기능이 구현 가능하다고하네요.




2열 독립시트와 공기청정 모드 그리고 운전석 자동 쾌적 제어 시스템이 있다고해요.




고속도로 주행보조 / 전방 충돌방지 보조 /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 외부공기 유입 방지 제어 기능 등 




· G4 렉스턴


렉스턴은 넷중에 가장 저렴한 3,440만원부터 4,609만원이고 승차인원은 5인승의 모델이 있어요. 연비는 10.5로 넷중에 가장 높네요!




G4 렉스톤 5인승의 폴딩 모습이에요.

상황에 따라 이렇게 3단계로 폴딩하여 사용할 수 있어요.




G4 렉스톤의 7인승 폴딩 모습이에요. 꽤 많은 양의 물건을 적재할 수 있어보이네요.




이렇게 해서 먼저 준대형의 SUV를 간단하게 소개해드렸는데요. 충돌 보조기능, 자율주행 등 차량의 기능은 다 비슷비슷한 것 같아요. 나에게 맞는 차량을 고르기 위해서 고려해야할 사항은 가격, 주 승차인원, 활용목적, 디자인이겠죠? 구매 전 여러가지 잘 따져보시고 나에게 꼭 맞는 차량을 고르시길 바랄게요!

댓글